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logs

항해 99 CS 스터디 - 자유로운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본문

개발 공부지식/*개발 공부*

항해 99 CS 스터디 - 자유로운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주인장v 2022. 6. 4. 18:37

 

이 글은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을 참고하여 작성한 글 입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1380986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복잡한 IT 세상을 선명하게 읽는 디지털 문해력 기르기 챌린지IT 지식은 분명 복잡하지만 인생처럼 혼잡하지는 않다.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면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디지털 지구가 제시하는

book.naver.com

 

 

 

 

자유로운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소스코드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코드는 어셈블리 언어든 고수준 언어든 소스 코드(source code)라고 한다.

소스 코드를 프로세서에서 실행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컴파일한 결과는 오브젝트 코드라고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B%AA%A9%EC%A0%81_%ED%8C%8C%EC%9D%BC

 

목적 파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소스 코드는 약간의 수고가 따르더라도 프로그래머가 읽을 수 있는 형태라서 코드를 연구하여 상황에 맞춰 수정이 가능하고, 코드에 포함된 혁신적인 기법 또는 아이디어를 읽어 낼 수도 있다.

 

반면, 오브젝트 코드는 너무 많은 변환 과정을 거쳤기에 소스 코드와 조금이라도 비슷하게 복원한다거나, 변종 만들기 혹은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추출하는 것조차 대개 불가능하다. ->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용 소프트웨어는 오브젝트 코드로 배포!

 

 

 

오픈소스

 

다양한 오픈소스들

 

오픈소스(open source)는 연구와 개선 활동을 위해 다른 사람들도 소스 코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을 일컫는 용어다.

 

프로그래머 리처드 스톨만은 GNU라는 것을 만들었는데,

GNU의 목적은 운영체제와 프로그래밍 언어용 컴파일러 같은 중요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무료 공개 버전을 만드는 것이었다. 또한 그는 오픈소스를 지원하기 위해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라는 비영리 단체를 만들었다.

https://namu.wiki/w/%EB%A6%AC%EC%B2%98%EB%93%9C%20%EC%8A%A4%ED%86%A8%EB%A8%BC

 

리처드 스톨먼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https://ko.wikipedia.org/wiki/GNU

 

GNU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이 단체의 목적은 비독점적이고, 구속적인 소유권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영구히 '자유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이는 GNU GPL 이라는 기발한 저작권 라이선스에 따라 구현을 배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https://www.olis.or.kr/license/Detailselect.do?lId=1072

GPL은 라이선스가 적용된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

만약 소프트웨어가 다른 누군가에게 배포되면 그 배포판도 어떤 자유로운 용도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한다.

 

그 조건을 위반한 회사는 법원 판결에 의해 코드 사용을 중단하거나, 라이선스가 적용된 코드를 기반으로 하는 소스 코드를 배포하도록 강제된 바 있다.

Top 20 most commonly used Licenses

 

가장 눈에 띄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리눅스 운영체제다. 리눅스는 개인 개발자 뿐만 아니라 구글 같은 영리 기업에서도 널리 사용되고있다.

오픈소스 사용자는 자신만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원하는 방식으로 수정 가능하나, 어떤 형태로든 배포를 하고자 한다면 GPL에 따라 소스 코드를 공개해야한다.

 

오픈소스에 대한 호기심과 질문은 다양하게 많지만 , 일부 질문에 대한 답은 명확해지고 있다.

그 예시로, 리눅스의 회사인 레드햇은 리눅스 소스 코드를 배포하는 것과 별개로 기술 지원, 교육, 품질 보증, 시스템 통합과 기타 서비스 이용에 요금을 청구함으로써 수익을 얻고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이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주요 주체가 됐다. 이런 기업은 프로그램의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버그를 수정하고 코드를 개선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이득을 본다.

 

알아야 할 점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전부 최상급인 것은 아니며 몇몇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버전은 원래 모델로 삼은 상용 시스템보다 뒤떨어지기도 한다.

 

https://jjeongil.tistory.com/561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 소스 관계

Microsoft의 빌드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가장 놀랐던 소식은 Microsoft가 정품 Linux 커널을 출시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Windows에서 모든 패치가 게시된 GPL입니다. 이 발표는 Windows(윈도우)의 커맨드 라인

jjeongil.tistory.com

 

https://www.oss.kr/news/show/1440965b-c8b2-485c-87ab-363858f74635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소스를 받아들인 진짜 이유 - 공개SW 포털

2014년 08월 25일 (월) ⓒ ITWorld, Paul Rubens | CIO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소스 운동간의 관계는 지난 수 년 간 색다른 방향으로의 변화를 겪어왔다...

www.oss.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