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logs

항해99 WIL - 수고했어요 / 실전프로젝트 기술정리 본문

개발자 학습노트/* 학습일기*

항해99 WIL - 수고했어요 / 실전프로젝트 기술정리

주인장v 2022. 8. 7. 23:55
 

 

 

박람회에서 찍은 C반 단체사진ㅋㅋㅋ

 

실전 프로젝트 주차가 끝났다. 

 

 

우리조는 아직 달리고 있지만 official한 주차는 공식적으로 끝났다. 현재는 README 작성 및 이력서 작성 주차에 진입하였다.

 

 

 

이번 WIL은 실전 프로젝트 과정을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우리팀에서 내가 썼던 기술들을 나열해보겠다! 가자!

 

 


내가 담당했었던 기술 들을 쭉 나열해보자면, 

 

 

1. Oauth2 (소셜로그인)

 

2. Nginx

 

3. Docker

 

4. GitAction

 

5. TDD

 

6. AWS EC2

 

7. Multer-s3

 

등이 있다.

 

 

먼저 Oauth2 ! 귀찮은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유저들의 접근성을 쉽게하기위한 라이브러리다. 음.. 쉽지않았다. 에러도 많이 터지고, 특히 마지막 프론트쪽 도메인 연결이후로 문제가 많이 터졌다. 전시회 때 우리 서비스 페이지 못본 사람들 많을듯 ,,! 

하지만 다른조들은 에러가 많아 포기한 조들도 있었지만 , 우리조는 끝내 포기하지 않았다. 이 부분은 인정해야함! 

 

 

Nginx...Docker 이 친구들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다.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Docker와 Nginx를 주로 다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프라 공부는 진짜 꾸준히 해야겠다. 블로그만 보면 성공한 사람들이 많았는데 왜 난 안됐었는지 많이 답답했었다. 결국 해냈지만 다음에는 이런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간을 단축하도록 해야겠다.

 

 

GitAction ! 사실 깃허브를 다루면서 위쪽에 Action이라고 적혀있는건 많이 봤지만 정확히 어떤건지는 전혀 몰랐다. 

이번 CI/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면서 GitAction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는데, 아주~ 유용한 툴이였다. test코드를 먼저 실행하여 코드내에 버그가 없는지 확인해주고, 알아서 ec2로 배포 및 업데이트까지 해준다! 좋아좋아~!

 

 

TDD! 테스트주도개발에서 온 약자인데, 깃 액션을 실행하기위해 TDD 작성이 필요했다. (물론 테스트 하는 부분은 주석처리하면 되긴 했었지만) 실제로 서버에서 코드가 돌아가기전에 에러가 없는지 잡아내기에 필요한 기술이다. 배포전에 미리 잡아낼 수 있다면 뭐든 못하겠어!

 

 

AWS EC2 ! 원래 조금은 다룰줄 알았지만 이번에 로드밸런싱과 도커를 하면서 많이 익숙해졌다. 어쩔땐 검정화면이 편할때도 있다..

하지만 아직 공부할 부분은 많다 . 엘라스틱 서치나 ELB같이 이번에 적용 못해본 기술들도 사이드 프로젝트해보면서 공부해봐야지.

 

 

multer-s3를 이용해서 이번 파이널 프로젝트때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추가했었다. 확실히 이미지는 스토리지에 저장하는게 효율적인듯.

이번엔 다중이미지 처리까지는 못했는데, 이 부분 또한 혼자 공부해보며 다양하게 실습해보며 공부해봐야겠다.

 

 

 

세상에 내가 알지 못하는 지식이 많다는게 어쩔땐 막막하지만 한편으론 안심도 된다. 지금보다 더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거니까!

 

 

난 배우는 걸 즐기며, 배움에서 오는 고통을 회피하지 않는 개발자가 되고싶다.

 

에러로 괴로울 땐, 잠시 끊고나가 산책을 하고와서 ,커피 한잔과 다시 처음부터 시작 할 수 있는

 

스스로 회복 가능한 개발자가 되고 싶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