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logs

7주차 WIL - passport 본문

개발자 학습노트/* 학습일기*

7주차 WIL - passport

주인장v 2022. 6. 26. 06:21

 

클론 프로젝트 주차가 끝나고,  드디어 실전 주차가 시작됐다.

 

 

클론 프로젝트 때는 우리조가 가장 많은 기능을 넣은 조가 됐다. 프론트와 백엔드가 열심히 소통하고 협업하며 얻은 결과라고 생각된다.

 

 

 

클론프로젝트 때는 생각보다 프론트엔드 측과 백엔드 측의 보이지 않는 밀당(?)이 있던 주차였는데, 회의 진행중에 어려움이 많았다. 나는 주로 나서서 해결하고자 하는 편이고, 총대를 매기를 자처하는 편이라 프론트측과 소통하는 순간이 잦았다. 

 

소통하면서 백엔드 측의 의견을 전달하고, 프론트 측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양측의 의견을 조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했다.

 

 

 

다행히 소통이 잘되었고 결과도 어떤 조보다 뛰어났다고 생각한다. 물론 아쉬운 점은 있었지만.

 

인터넷에서 개발자에 관한 글을 보다보면 뛰어난 개발자가 되려면 '커뮤니케이션 스킬' 이 정말 중요하다고 한다.

 

 

앞으로 더 많은 프로젝트를 겪겠지만 그때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중점을 두고, 더 잘 소통하는 개발자가 되어야겠다! 

 

 

이번 주차에서 내가 가장 신경 쓴 기술은 passport 다. 

passport 란 간단히 말해서 소셜로그인 기능이다.

 

https://www.passportjs.org/

 

Passport.js

Simple, unobtrusive authentication for Node.js

www.passportjs.org

 

 

 

구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했지만, 구현을 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었다.

 

 

 

이메일 회원가입 기능에 보완적으로 소셜 로그인을 통해 접근성을 강화시켰다.

 

구현에 하루 걸렸지만 내가 구현한 기능 중에는 가장 공들이고, 디버깅에 신경을 썼다. 구글 패스포트 말고 다른 소셜로그인 패스포트도

 

구현하고 싶었지만 팀의 다른 과제진행 시간문제로 무산됐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진입하는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최소 3개의 패스포트를 구현해보고 싶다 

 

끝 !

Comments